길벗·이지톡

도서 인문/교양 심리

어제보다 나은 나를 만나는 '가능성의 심리학'

마음을 놓치면 삶도 놓친다!

내 삶을 바꾸는 강력한 도구, 마음챙김

 

마음챙김mindfulness은 오래전부터 존 카밧진의 ‘마음챙김 명상’, 구글의 ‘내면 검색 프로그램’ 등을 통해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위한 핵심 개념으로 부각되어왔다. 그리고 오늘날 팬데믹의 시대에 이르러, 오랜 고투에 지친 사람들은 다시 ‘마음챙김’에 주목하고 있다. 스마트폰에는 마음챙김을 위한 각종 명상 앱이 있고, 이대로 무너질 수는 없어 자신을 돌보기로 결심한 사람들은 ‘마음챙김’ 챌린지를 시작한다.

 

그렇다면 마음챙김이란 곧 명상일까? 하버드 심리학과 교수이자 ‘마음챙김의 어머니’로 불리는 엘렌 랭어 교수는 “명상은 (명상 이후에 오는) 마음챙김에 이르기 위한 수단”이라고 설명한다. 그리고 명상을 통해 도달하든 아니면 좀 더 직접적으로 참신함에 주의를 기울이고 기존의 가정에 의문을 제기함으로써 도달하든 간에, 마음챙김이란 “바로 앞에 있는데도 몰랐던 모든 경이로운 것들을 알아차리며 현재를 충실히 사는” 심리적 원리임을 강조한다.

 

엘렌 랭어는 마음챙김 개념을 현대 심리학에 본격적으로 끌어들인 주역으로, 40년이 넘도록 다양한 방면에서 마음챙김의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를 수행해왔다. 마음챙김의 원리와 지혜를 심리학적 관점에서 집대성한 내용이 바로 이 책 『마음챙김』 안에 담겨 있다.

목차

25주년 기념판 서문․ 내 삶을 바꾸는 강력한 도구, 마음챙김

시계를 거꾸로 돌려라

마인드세트와 맥락의 힘

마음챙김으로 건강을 되찾는 법

인간관계를 위한 마음챙김

성과와 리더십의 비밀

마음챙김과 창의성

마음챙김 상태로 살면 피곤해질까?

지금 이 순간을 사는 ‘가능성의 심리학’

 

 

들어가며: 유연하면서 휩쓸리지 않는 마음


 

[1부] 마음을 놓쳐버린 삶 Mindlessness


1장. 내가 왜 그 생각을 못했을까?

틀에 갇힌 마음 때문에

아무 생각 없이 기계적으로 반응하기

좁은 시야가 새로운 신호를 거부한다

 


2장. 마음놓침은 어디서 비롯되는가

숙련되었으나 생각이 없는 ‘전문가’

‘크로모신토시스’에 감염되셨습니다

마음놓침은 무의식과 어떻게 다른가?

자원이 한정되어 있다는 굳은 믿음

시야를 좁히는 시간관

결과만 생각하는 교육

맥락은 힘이 세다

 


3장. 마음을 놓칠 때 일어나는 일

편협한 자기상이라는 족쇄

의도하지 않은 피해

선택의 폭을 좁히면 통제력도 줄어든다

포기를 낳는 학습된 무기력

잠재력이 위축되고 방치된 삶

 


[2부] 마음챙김이라는 무기 Mindfulness


4장. 마음챙김이란 무엇인가?

새 범주를 만들어내는 능력

새 정보를 받아들이는 균형감

다양한 관점은 곧 변화의 가능성

맥락 장악력: 앨커트래즈의 조류학자 이야기

과정지향적 태도

동양과 서양의 마음챙김

 


5장. 마음챙김과 함께 나이 들기

요양원 실험: ‘내가 선택한 삶’의 힘

‘기억해야 할 이유’가 중요하다

노인이라는 마인드세트 벗어나기

나이가 주는 한계선 밀어내기

노년기에도 성장합니다

나이가 맥락을 만나면: 시계 거꾸로 돌리기 연구

 


6장. 마음챙김과 ‘창의적 불확실성’

마음이 얽매이지 않으면 직관이 깨어난다

불확실성에서 피어나는 창의력

구별과 유추: 맥락을 초월하는 능력

 


7장. 직장인을 위한 마음챙김

돌발상황을 기꺼이 맞이하는 마음

세컨드 윈드, 맥락을 바꾸는 기술

혁신으로 가는 길, 관점의 재구성

불확실성을 허용하는 리더십

번아웃증후군과 통제감의 회복


8장. 더 구별하고 덜 차별하라

꼬리표와 편견의 강화

호기심을 의식적으로 충족시키면 생기는 일

남과 달라서 생기는 마음챙김

케케묵은 마인드세트 해제하기

편견 없는 구별을 향하여

 


9장. 건강을 부르는 마음챙김

이원론이라는 위험한 마인드세트

몸은 늘 맥락 속에 있다

맥락을 바꿔 중독에서 벗어나다

마음을 속여 치유의 힘을 이끌어내다

마음의 힘을 모아 능동적으로 건강해지다

 


나오며: 마음챙김을 넘어서

더보기접기

저자

ㆍ지은이 엘랜 랭어

지은이 소개
‘마음챙김의 어머니’로 일컬어지는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에서 여성 최초로 종신교수직에 임용되었다. 45년이 넘는 세월 동안 통제감, 마음챙김과 노화, 스트레스, 의사결정, 건강 등을 주제로 11권에 이르는 책과 200편이 넘는 연구논문을 쓰며 광범위하게 활동해 오고 있다.뉴욕대학교에서 화학을 전공하던 중 뒷날 ‘교도소 실험’으로 유명해진 필립 짐바르도의 심리학개론 수업을 듣고 심리학으로 전공을 바꿨다. 1974년 예일대학교에서 사회 및 임상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뒤 1977년부터 하버드대학교에서 재직 중이다. 랭어의 박사학위 논문은 카드 게임과 복권을 이용해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지닌 ‘통제력에 대한 환상’을 실험한 것으로, 오늘날까지 사회심리학을 비롯해 여러 분야에서 거듭 인용되며 행동경제학 분야에 크게 영향을 끼쳤다. 무엇보다도 1979년에 외딴 시골 마을에서 75~80세 노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단순하고도 혁신적인 심리 실험 ‘시계 거꾸로 돌리기 연구Counterclockwise study’로 노화와 인간의 한계, 고정관념에 대한 충격적 반전을 제시하며 일약 학계의 스타로 떠올랐다. 호텔 객실 청소부를 대상으로 실시한 ‘마음챙김 운동Mindful Exercise’ 실험은 《뉴욕타임스》가 뽑은 ‘2007 올해의 아이디어’에 꼽히기도 했다.랭어의 연구로 말미암아 ‘새로운 것을 능동적으로 알아차리는’ 마음챙김을 통해 건강과 행복, 능력이 향상된다는 것이 속설과 자기계발적 슬로건을 넘어 과학적으로 입증되기 시작했다. 가능성의 심리학, 곧 마음챙김을 파고드는 랭어의 연구들은 사회심리학뿐만 아니라 의학, 교육, 비즈니스, 법을 아우르는 일상생활 속에서 인간의 삶을 긍정적으로 개선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랭어는 마음챙김 시리즈로 전 세계적 베스트셀러가 된 《마음챙김》을 비롯해 《마음챙김 학습의 힘》 《예술가 되기: 마음챙김 창의성》 《마음의 시계》 등 네 권을 출간했다. 또 편집자로 참여한 《와일리 마음챙김 핸드북》은 일종의 앤솔로지로, 서구의 과학적 이론을 토대로 하는 자신의 연구와 동양적 전통에서 도출된 마음챙김 명상에 관한 연구를 통합하는 선도적 학자들의 연구를 모았다.뛰어난 예술가 또는 학자에게 수여되는 ‘구겐하임 펠로십’을 비롯해 미국심리학회가 수여하는 ‘공익 분야 심리학 특별공로상’과 미국응용·예방심리학회가 수여하는 ‘응용심리학을 위한 기초과학 특별공로상’, 뉴욕대학교 동문 업적상, 아서 스타츠 심리학 통합상, 세계의회상, 제임스 맥킨 캐텔 상, 고든 올포트 상 등을 받았다. ‘시계 거꾸로 돌리기 연구’는 《마음의 시계》 출간 직후 영국 BBC 방송국에서 〈젊은이들The Young Ones〉이라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제작, 방송되었다. 지난 2013년 한국에서도 EBS 다큐프라임 ‘1982년으로 떠나는 시간여행―황혼의 반란’이라는 다큐멘터리를 통해 반복 실험, 소개되어 화제를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ㆍ옮긴이 이양원

옮긴이 소개
연세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강사를 지냈으며, 현재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 《아빠는 경제학자》 《시간의 심리학》 《인간 그 속기 쉬운 동물》 《철없는 부모》 《영재교육 클래식》 등이 있다.

연관 프로그램

아래 프로그램은 길벗출판사가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안내해 드리니, 지원이 필요하면 해당 프로그렘 제작사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