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이지톡

도서 경제/경영 투자/재테크

돈 버느라 바빠 정작 돈이 어디로 줄줄 새는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생활밀착 셀프돈관리법

나는 퇴사하고도 월 100만 원 더 모은다 도서 소개 이미지

내 돈을 탄탄하게 지켜주고 불려줄 가장 현실적인 자산관리의 기술

 

부자가 안 되면 큰일 날 것 같은 사회 분위기 속에 살고 있지만, 돈 버느라, 먹고사느라 바빠, 경제 신문 한 자 들여다볼 시간조차 사치인 사람들도 있다. 야근에 특근까지 하고 집에 오면 잠들고 눈뜨자마자 출근하는 삶을 반복하다 보면, 비트코인으로, 주식으로, 부동산으로 부자가 됐다는 건너건너 지인의 소문은 딴 나라 이야기처럼 느껴진다. 이 책의 저자인 민선 역시 그랬다. 대기업 다니는 워킹맘에게 가정 경제 관리란, 월급을 꼬박꼬박 받는 것, 보험료, 공과금, 세금, 교육비, 관리비, 카드값이 안 밀리고 잘 빠져나가는지 체크하는 것, 집안에 떨어진 생필품이 없는지 살피고 가격 비교하고 채워두는 것이었다. 외제차 안 타고 사치 안 하니 알뜰하게 살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다 어느 날 아이 문제로 ‘갑자기’ 퇴사를 하게 되었다. 소득이 갑자기 반으로 뚝 깎이고야 절박함에 돈 관리를 시작하게 되었다. 퇴사 전에는 생활고에 시달릴까 봐 덜덜 떨었지만, 돈에 관심을 갖고 돈 관리를 시작하자 나도 모르게 허투루 줄줄 새는 돈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다. 저자는 11년간 LG전자 경영관리실에서 재무 관리하던 노하우를 가정 재무 관리에 적용했다. 새는 돈 막고, 불필요한 지출을 다루다 보니 퇴사 전보다 퇴사 후 저축액이 무려 연 1500만 원 더 늘어 있었다. 퇴사 전보다 퇴사 후 자산 증식 속도가 더 빨라진 것이다! 《나는 퇴사하고도 월 100만 원 더 모은다》는 저자 민선처럼, 돈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 제대로 배워본 적 없어서, 지금 현재 가진 돈이 얼마인지, 매달 나가고 있는 돈이 얼마인지도 모른 채 그저 돈을 벌기만 하고 있는 경알못을 위해 부자로 가는 첫 걸음을 안내하는 책이다. 

목차

 프롤로그_ 돈, 사실은 맞벌이 때 알았으면 더 좋았을 것들 

추천의 글 


part 1. 어느 날 준비 없이 전업맘이 되었다 

나도 한때는 일 좀 하던 커리어 우먼 

워킹맘으로 산다는 것 

퇴사할 타이밍은 너무 자주 온다 

아이를 위해 결국 사표를 내다 

우리 집 재정이 이렇게나 엉망진창이었다니 

퇴사하고 월 저축액이 100만 원 더 늘다 



part 2. 재정 관리의 첫걸음, 있는 돈 붙잡기 

 

step 1. 자산 분석: 보유 자산 철저히 파악하기 

  [box] 3가지 항목으로 자산 분류하기 | 자산 파악을 통해 얻은 3가지 

step 2. 지출 분석: 어디에 얼마를 쓰고 있을까 

step 3. 예산 수립: 돈이 줄줄 새지 않도록 지출 바운더리 만들기 

  [box] 보험 가입 및 리모델링 시 알아두어야 할 것 | 자동차 보험 가입 시 챙겨야 할 사항 | 세금, 관리비 등 고정비도 줄여보자 

step 4. 통장 쪼개기: 목적별로 자산 관리하기 

step 5. 돈 지키기: 가계부 쓰기부터 월말 결산까지 

   [box] 가계부 쓰기 노하우 

 


part 3. 부자로 가는 첫걸음, 새는 돈 막기 

 

미래를 실현하기 위한 로드맵 

나의 지름신에 브레이크를 걸다 

돈 모으기의 작은 시작, ‘종잣돈’ 

절약을 습관화하는 법 

집밥이 재테크다 

부자 되는 똑똑한 습관, 미니멀 라이프 

 


part 4. 경제적 자유의 첫걸음, 내 가치 끌어올려 추가 수입 만들기 

 

퇴사 후 다시 나를 발견하다 

나에게는 시간이라는 자산이 있다 

블로그, 수입 창출의 도구가 되다 

실행이 어려운 분들에게 _실행 마인드 세팅하기 

더보기접기

저자&기여자

ㆍ지은이 민선

소개
LG전자 경영관리실에서 11년간 근무하며 재정 관리 업무를 하다가, 아이 문제로 퇴사 준비도 못한 채 계획도 없이 전업맘이 되었다. 퇴사로 벌이가 줄어드는 위기감에 부랴부랴 돈 공부를 시작했고, 그제야 집안 재정이 눈에 들어왔다. 그동안 회사 재정만 칼같이 관리했지 집안 재정은 엉망이었다. 그간 회사에서 쌓은 노하우를 가정 재정 관리에 적용하기로 결심, 셀프 자산 관리툴을 만들어 돈 관리를 시작했다. 여러 시행착오를 겪은 결과 맞벌이에서 외벌이가 되어 수입은 확 줄었지만, 퇴사 전보다 퇴사하고 나서 월 100 만 원 ‘더’ 저축액이 늘었고, 경제 공부를 하며 투자와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했더니 무려 1년에 1500만 원씩 ‘더’ 모으게 되었다. 야근 특근을 밥 먹듯 하던 회사에서 벗어나 아이와 보내는 시간도 늘었는데 경제적으로는 더 여유 있어진 것이다. 돈에 관심이 없어 일은 일대로 하고 정작 돈은 제대로 모으지 못하던 자신과 같은 실수를 사람들이 하지 않기를 바라며 ‘월 100만 원 더 모으는 돈 관리법’을 코칭하고 있으며, KBS 등 방송에 출연해 절약 노하우를 나눈 바 있다. 현재는 육아와 일의 밸런스를 맞추며 다양한 도전을 하고, 디지털 노마드로서 사이드잡 프로젝트들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 안내

모든 자료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허락 없이 편집하거나 다른 매체에 옮겨 실을 수 없습니다.
인공지능(AI) 기술 또는 시스템을 훈련하기 위해 자료의 전체 내용은 물론 일부도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All materials are protected by copyright law and may not be edited or reproduced in other media without permission.
It is prohibited to use all or part of the materials, including for training artificial intelligence (AI) technologies or systems, without authorization.

연관 프로그램

아래 프로그램은 길벗출판사가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안내해 드리니, 지원이 필요하면 해당 프로그렘 제작사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