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이지톡

도서 인문/교양 심리

우울한 당신이 알고 바꿔야 하는 것은 뇌다!

당신이 살면서 만나는 문제 대부분의 원인은 뇌에 있다. 이따금 기분이 가라앉아 세상이 어둡게 보인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그때 당신의 뇌가 우울했기 때문이다. 몇 날 며칠을 초조해하며 나쁜 일이 생길 것 같다고 느낀 적이 있는가? 그것도 뇌가 불안하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과 대화할 생각만 해도 겁이 난다면 단순히 사람을 사귀는 기술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뇌가 그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일 수 있다. 어떤 사람이라도 이 책 속에서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세상에 결점 하나 없는 완벽한 뇌는 있을 수 없다.

 

이 책은 오롯이 뇌의 문제에 집중하고 있다. 우울증, 불안장애 등 기분장애뿐만 아니라 알츠하이머병, 수면장애, 기억장애 등 일상에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모든 문제를 다룬다. 모든 뇌의 문제는 경계가 뚜렷하지 않으며 각각의 뇌 속에서 심각한 정도가 서로 다르게 존재한다. 이 책은 그러한 질환들에 관해 최신의 뇌과학 연구와 생활 속 사례를 곁들여 새로운 치료법과 함께 소개한다. 분명 당신은 이 책을 통해 방향을 찾게 될 것이다. 

목차

추천의 글_당신의 행동을 바꾸는 흥미로운 뇌과학서

추천의 글_현대인에게는 뇌과학이 필요하다

머리말_세상에 완벽하게 정상인 뇌는 없다

 

1부 뇌는 당신이 왜 우울한지 알고 있다

 

1장 마음의 감기가 아니라 뇌의 지독한 독감, 우울증

2불안한 뇌가 당신을 예민하게 만든다

3인간관계가 유난히 어렵다면 성격이 아니라 뇌를 의심해야 한다

4장 천국 같은 기분 뒤에 숨은 조울이라는 늪

5트라우마를 극복하는 것은 뇌일까, 나일까?

6중독은 도파민이 만든 뇌의 욕망일 뿐 행복이 아니다

7장 습관을 형성하는 선조체의 무리한 완벽주의, 강박장애

 

2부 뇌가 지각하는 세상이 당신이 볼 수 있는 세상

 

8장 머릿속 탐정 시각피질이 추리한 세상, 환각

9조현병이 만든 뇌 속 세상에 갇힌 사람들

10주의력 결핍은 뇌가 세상을 거꾸로 본다는 증거

11장 우리의 뇌는 어떻게 알츠하이머병에 저항하는가?

12사이코패스는 태어나는가, 만들어지는가?

 

3부 뇌는 답을 알고 있다

 

13장 평생 발달하는 뇌의 비밀은 연결에 있다

14장 최상의 수면이 최상의 뇌를 만든다

15장 당신의 머릿속 기억 전달자를 깨워라

16장 딴짓하는 뇌를 집중하는 뇌로 바꾸는 최고의 방법

17장 뇌가 쉬는 순간, 창의적인 상상은 시작된다

18를 알기 위한 뇌과학 연구는 계속된다

 

 

 

더보기접기

저자

ㆍ지은이 야오나이린

지은이 소개
정신건강의학을 전공한 뇌과학자. 예일대학교에서 정신의학과 박사후과정을 마쳤다. 앞서 저장대학교에서 심리학과 학사학위를, 홍콩대학교에서 정신의학과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국립보건원이 2009년부터 약 39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 휴먼커넥톰프로젝트Human Connectome Project의 연구원이기도 했다. 이 프로젝트에서 전 세계의 50개가 넘는 연구팀들과 함께 신경세포 연결을 종합적으로 표현한 뇌 지도를 만들고자 노력했다. 이 밖에도 MRI 및 fMRI로 환각, 조현병, 양극성정동장애, 파킨슨병 등의 정신질환을 연구하여 국제 저명 학술지에 1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여러 해 동안 미국 뇌과학 분야에서 일해왔다. 현재는 중국으로 돌아와 뇌과학을 쉽게 알려주는 1인 미디어 쿨브레인사이언스酷炫腦, cool brain science를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계정은 중국의 대표 SNS 웨이보에 120만 명의 팔로워를 두고 있다.

ㆍ옮긴이 정세경

옮긴이 소개
북경영화대학교에서 수학한 뒤 싸이더스픽처스에서 근무했다. 현재 중국어 출판 기획자 및 번역가로 활동하며 심리학, 철학, 자기계발, 소설, 교양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번역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애쓰지 않으려고 애쓰고 있어요》 《매일 심리학 공부》 《서른이면 어른이 될 줄 알았다》 《진작 이렇게 생각할 걸 그랬어》 《너의 세계를 지나칠 때》 《인민의 이름으로》 등이 있다.

ㆍ감수 전홍진

감수 소개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서울대 의예과 입학, 의과대학에서 학사, 정신과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서울대병원에서 전공의, 임상강사 과정을 마쳤다. 하버드의대 매사추세츠 종합병원 우울증임상연구센터MGH DCRP에서 모리조 파바 교수의 지도하에 연수를 했고, 자문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보건복지부 위탁 중앙심리부검센터 센터장과 성균관대 삼성융합의과학원 겸임교수를 맡고 있다. 공저로 『4차 산업혁명과 병원의 미래』, Understanding Depression, Major Depressive Disorder, Clinical Trial Design Changes in Mood Disorders 등이 있다. 미국과 한국의 우울증 환자들을 비교하는 연구를 진행했고, 우울증, 치매, 스트레스에 대한 치료 및 연구를 해왔다. 자살예방에 대한 연구 활동 및 유족 지원, 중앙심리부검센터 센터장으로서의 공로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연관 프로그램

아래 프로그램은 길벗출판사가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안내해 드리니, 지원이 필요하면 해당 프로그렘 제작사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