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이지톡

도서 경제/경영 마케팅/세일즈

“예술적 사고로 무장하라!” 

 

세상을 다른 시선으로 바라볼 때 

사소한 아이디어도 반짝이기 시작한다

 

세상을 놀라게 할 아이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줄줄이 이어지는 회의에도 특별한 기획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아트 씽킹(Art Thinking)’으로 그 돌파구를 찾을 수 있다. 아트 씽킹은 예술에서 나오는 발상의 전환을 통해 비즈니스의 한계를 뛰어넘는 사고법이다. 보통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로지컬 씽킹(논리적 사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감성적 사고도 중요하다는 발상에서 나온 새로운 방법론이다.

 

일반적인 사고법만으로는 틀에 갇힌 생각에서 멈추기 십상이다. 여기에 당신의 예술적 감각을 한 방울 첨가한다면 그 결과는 달라진다. 많은 분야에서 로지컬 씽킹에 아트 씽킹을 더하면 기존에 없던 ‘장르’를 만들 수 있다. 메타를 만든 마크 저커버그, 애플의 스티브 잡스, 에어비앤비 창업자 모두 예술적 사고를 발휘해 혁신적인 아이템을 만들어냈다.

 

아트 씽킹은 불확실성이 높은 비즈니스 환경에 꼭 필요한 생각의 도구라고 할 수 있다. 늘 새로움을 고민하는 기획자, 고객의 눈길을 끌고 싶은 마케터, 혁신을 일으키고 싶은 경영자·CEO까지 아트 씽킹으로 다른 사람들이 상상조차 해보지 못했던 것들을 창조해보자.

목차

프롤로그_세상을 사로잡는 발상은 예술에서 시작된다

 

1장 혁신, 새로움을 만드는 예술의 힘

글로벌 기업이 예술을 대하는 자세

CCO가 뜨고 있는 시대

혁신을 원한다면 예술이 답이다

시각화로 얻는 일의 감각

핫플레이스는 결국 예술가가 만든다

세계적 경영자들은 왜 미술품에 집착할까?

 

2장 통찰력, 문제를 발견하고 가치를 창조하라

과학, 기술, 디자인 그리고 예술

예술은 언젠가 그 힘을 발휘한다

과학부터 IT까지, 만능 문제해결사

 

3장 창의성, 0에서 1을 만드는 생각들

예술과 디자인, 같은 크리에이터라도 다른 이유

디자인은 주어진 과제에 ‘답’한다

예술은 새로운 장르를 만들어낸다

비즈니스 혁신에 필요한 사고법

크리에이티브한 사람들

 

4장 일상타파, 예술이 말하는 ‘최초가 되는 법’

‘당연함’을 뒤집어라

크리에이터의 조건, 논리적 사고

논리와 감성의 결합으로 경계를 넘다

당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라

 

5장 발상력, 아트 씽킹을 기획에 응용하기

머릿속 한계를 뛰어넘는 사고법

아트 씽킹으로 예술적 감성을 깨워라

그림으로 새로운 지각의 문을 열다

데생으로 논리와 감성의 균형 잡기

 

6장 특별함, 상식을 깨부수는 훈련법 3

그리는 방법에도 우선순위가 있다

관점을 바꾸는 드로잉 수업

 

에필로그_누구에게나 있다, 발현되지 않았을 뿐

더보기접기

저자

ㆍ지은이 마스무라 다케시

지은이 소개
가쿠슈인대학교에서 경제학을 공부했고, 주식회사 리크루트에 들어가 영화, 음악 제작 및 출판 콘텐츠 개발 사업 등을 담당했다. 현재는 ‘아트 앤드 로직’을 창업해 아트 씽킹 방법론을 널리 알리고 있다. 예술가 집안에서 태어나고 다양한 예술 방면 관계자들과 협업했던 저자는 뛰어난 성과를 내는 예술가들은 단순히 감각, 감성에만 치우친 것이 아니라 논리적 사고를 자유자재로 사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후 이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와 경험을 통해 그림 그리는 행동이 일종의 뇌 트레이닝 역할을 하면서 새로운 시각을 얻게 하는 도구가 된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저자는 자신이 경험한 예술의 효과를 널리 알리기 위해 회사를 설립해 개인의 감성과 논리를 접목하는 하이브리드형 사고방식인 ‘아트 씽킹’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 프로그램은 새로운 아이디어에 목말라 있던 수많은 기획자, 신사업 담당자, 마케터들에게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어내며 큰 호응을 얻었다. 발상의 전환으로 문제를 독자적인 시점으로 바라보게 하고, 창조적 해결책을 만들어내는 아트 씽킹은 혁신적 사고를 갈망하는 이들에게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다.

ㆍ옮긴이 이현욱

옮긴이 소개
성균관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쓰쿠바대학교 대학원 인문사회과학연구과와 이화여자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통역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바른번역 일본어 출판번역 과정을 수료하고 현재 프리랜서 일본어 통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무인양품 디자인2》, 《채택되지 않은 아이디어》, 《성공을 부르는 운》, 《북유럽이 좋아!》, 《책의 미래를 찾는 여행, 타이베이》, 《마쓰다 디자인》, 《하루키는 이렇게 쓴다》, 《넨도의 온도》 등이 있다.

연관 프로그램

아래 프로그램은 길벗출판사가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안내해 드리니, 지원이 필요하면 해당 프로그렘 제작사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