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이지톡

도서 IT 전문서 IT교양

대중수학소설 매스매틱스 3권 출간!

《매스매틱스》는 시간 여행을 통해 다른 시대의 위대한 수학자들을 직접 만나고, 그들과 대화하면서 독자들이 좀 더 수학과 친해지도록 안내하는 수학 소설이다. ‘유휘’와 ‘히타피아’의 시대를 그린 2권에 이어, 이번 3권에서는 대수학의 아버지라 불린 수학자 ‘알콰리즈미’와 서양에 동양 수학을 전파한 ‘피보나치’의 시대로 들어간다. 알콰리즈미 시대에서는 주인공과 함께 수학을 활용하여 암호를 풀며, 수학이 다른 분야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고 사용되는지를 실감할 수 있다. 또한, 대중들에게는 ‘피보나치 수열’로 잘 알려진 피보나치의 가장 큰 업적인 ‘동양 수학의 전파’ 과정을 새롭게 알아가는 재미가 있을 것이다.

 

 

10만 구독자 <이상엽Math>

대중수학소설 매스매틱스 3권 출간!


문과, 이과, 수포자, 수학 덕후까지 누구나 완독!

그 어떤 수학 교양서보다 쉽고 재밌다!


수학을 좋아서 공부한 사람이 대한민국에 몇 명이나 될까? 수학이 좋아서, 취미로 수학을 하는 사람은 우리 주변에서 손에 꼽힌다. 대부분 학교 시험 때문에, 취업 때문에 혹은 업무에서 활용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다양한 목적을 위해 수학을 공부한다. 그러다 보니 ‘왜 수학을 공부해야 하는지’ 근본적인 이유를 생각해 볼 틈도 없이 수학에 대한 거부감만 가지게 된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매스매틱스》는 수학을 풀어야 할 ‘문제’가 아닌 즐길 수 있는 ‘이야기’로 탈바꿈한다. 독자는 시간 여행을 통해 역사적으로 위대한 업적을 남긴 수학자들의 시대에서 그들과 직접 대화하고 함께 살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 수학과 가까워진다.

 

 

동양 수학의 높은 수준을 느낄 수 있는 ‘유휘’ 시대와 수학을 향한 순수한 신념과 열정 느낄 수 있는 ‘히타피아’의 시대를 다룬 2권에 이어, 이번 3권에서는 대수학의 아버지라 불린 수학자 ‘알콰리즈미’와 서양에 동양 수학을 전파한 ‘피보나치’ 시대로 들어간다.

중세 이슬람의 가장 중요한 수학자라 할 수 있는 ‘알콰리즈미’ 시대에서는 암호 풀이로 독자의 호기심을 끈다. 주인공과 함께 수학을 활용하여 암호를 풀며, 수학이 다른 분야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고 사용되는지를 실감할 수 있다. 이어서 ‘피보나치 수열’로 잘 알려진 이탈리아 수학자 ‘레오나르도 피보나치’의 《산반서(Liber Abaci)》 집필 과정을 통해, 어떻게 힌두-아라비아 수 체계가 서양에 전파되었는지를 엿볼 수 있다.

 

 

책에 나오는 수학 공식을 다 이해하지 못해도 괜찮다. 이 책은 시간 여행이라는 소재로 이야기만으로도 읽는 즐거움을 준다. 이야기에 녹아든 다른 시대의 배경과 분위기를 읽고 시대상을 상상해보자. 천천히 풀려가는 미스터리와 이야기 곳곳에 배치된 재미 요소를 통해 누구나 거부감 없이 수학에 ‘수’며들 것이다.

 

 

목차

-에피소드 5 알콰리즈미 시대

칼리파의 과제

지혜의 집

암호 해독

이별

나는 수학자다

 

-에피소드 6 피보나치 시대

피사의 레오나르도

산반서 소책자

피보나치 수열

페데리코의 시험

의문의 여자

 

더보기접기

저자

ㆍ지은이 이상엽

지은이 소개
멘사(Mensa) 정회원. 서강대 수학과를 졸업하고 대학입시수학강사로 다년간 근무했다. 취미수학자로서 평소 수학 본연의 모습과 대중들이 인식하는 수학 모습 사이의 괴리에 안타까움을 느껴, 2018년 말에 대중수학강사로 전향했다. 대중수학 유튜브 채널 '이상엽Math'를 개설하고 2년 만에 누적 조회 수 520만을 넘겼으며, 현재 여러 강연을 다니며 수학의 대중화에 힘쓰고 있다.

연관 프로그램

아래 프로그램은 길벗출판사가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안내해 드리니, 지원이 필요하면 해당 프로그렘 제작사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