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이지톡

도서 자녀교육 부모교육

교실 속 재밌는 이야기로 배우는 경제와 투자

★★★ 대한민국 경제대상수상자 『세금 내는 아이들』 옥효진 선생님 강력 추천!

★★★ ‘주식’으로 시작해 ‘경제’로 끝나는 초등 눈높이 경제 동화

★★★ 돈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고 직접 써 보는 ‘경제 워크북’ 수록

★★★ 교과 연계로 수감각과 논리력 향상!

★★★ 미국, 영국 등 선진국은 경제·금융 교육을 학교 정규 교과목으로 지정해 수업


500원짜리 주식이 1,300원이 되었어!

교실에서 벌어지는 시끌시끌 투자 이야기

 

"5학년 하은이네 반에 ‘마운틴 증권회사’가 생기면서 친구들은 과학융합부, 로봇과학부, 드론부, K-pop부, 영상부 5개의 방과후활동 주식을 사고팔게 된다. 수익은 기부하고, 주식 가격이 오른 부서에서 과자 배당금도 받는다. 도대체 주식이 뭔지, 그걸 왜 사는지도 이해가 안 갔던 하은이와 친구들. 그런데 내가 산 주식이 가격이 떨어지고 오르는 것을 경험했더니, 방과후활동 부서의 작은 소식에도 귀를 기울이게 된다.

어떤 주식을 살지, 얼마에 살지 등 친구들과 투자 이야기를 나누느라 짧기만 한 점심시간, 여름 방학이 다가오면서 친구들의 투자 실력은 쑥쑥 늘어가는데..."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는 투자 이야기 속에서

논리적 사고와 수감각 높이는 초등생 필수 교양서

 

5학년 하은이와 친구들은 주식이란 어른들만 하는 어렵고 이상한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장산 선생님이 교실에 증권회사를 차리면서 투자의 세계를 알게 된다. 주식 투자를 하는 엄마와 오빠와 함께 이야기도 하고, 여러 가지 기업에 관심도 갖게 된다. 투자를 더 잘하기 위해서 더 많은 사실을 알아보고, 요리조리 계산을 해보기도 한다.

《열두 살 주식왕》에서 주인공들은 스스로 주식을 살지 말지 고민하고, 정보와 의견을 주고받으며 올바른 결정을 내린다. 그러면서 몇 주를 팔고 몇 주를 살지 수학적으로 사고하며 수감각까지 익히게 된다. ‘투자’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하은이와 친구들의 재미있는 이야기는 경제를 이해하고 논리적인 사고까지 자연스럽게 하게 되는 초등생 필독 교양서다.

목차

1장. 엉망진창 새 학년

나에겐 너무 힘든 자기소개

난 아기가 아닌데…

꿈에 투자한다고?

주식회사 다연식품

꿈 투자 프로젝트

주식 투자를 위한 준비

나의 첫 경제노트 ① - 나도 멋진 기업을 찾을 거야!

2장. 두둥, 프로젝트가 시작되다

그만 좀 놀리라고!

‘마운틴 증권회사’가 문을 열다

주식을 사야 해!

나의 첫 경제노트 ② - 온슬이의 용돈기입장 만들기

 

3장. 주식을 사고팔다

주식을 팔다

으앗, 주가가 떨어졌다!

나의 첫 경제노트 ③ - 하은이네 가족의 근로 소득은?

 

4장. 무럭무럭 자라는 꿈 투자 프로젝트

가서 눈으로 직접 확인해 봐!

네가 사라고 했잖아!

프로젝트가 커지다

나의 첫 경제노트 ④ - 돈의 가치는 시간이 지나면서 변해요!

5장. 와, 내 주식이 오른다!

오르는 주식에는 이유가 있다

주식이 오르는 이유를 알아내다!

주식을 고르는 나만의 기준

나의 첫 경제노트 ⑤ - 돈을 빌린 적이 있나요?

6장. 로봇과학부가 내준 숙제

우리가 얼마나 친했는데…

비싸도 꼭 사고 말 테야!

나의 첫 경제노트 ⑥ - 사고 싶은 물건을 고를 때 어떻게 결정하나요?

 

7장. 친구들의 꿈을 위한 투자

투자해 줘서 고마워

미국 주식이 왜?

나의 첫 경제노트 ⑦ - 나의 버킷리스트를 실현하려면 얼마가 필요할까요?

 

8장. 나에게도 꿈이 생기다!

무서운 소식

하고 싶은 일이 생겼어

끝을 향하는 프로젝트

프로젝트와 함께 자란 꿈!

더욱 당당하게!

 

더보기접기

저자

ㆍ지은이 전지은

지은이 소개
이 세상의 행복은 어린이들의 웃음에서 온다고 믿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어린이들의 행복한 꿈을 키워 주는 어른이 될 수 있을지를 늘 고민한다. 추계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를 졸업하고 어린이 책을 만드는 기획사에서 일했다. 지금은 프리랜서로 일하며 어린이를 위한 더욱 유익하고 좋은 글을 쓰는 데 전념하고 있다. 쓴 책으로는 『어린이를 위한 몰입의 힘』 『자본주의 논쟁』 『어린이를 위한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어린이를 위한 그릿』 등이 있다.

ㆍ그림 고은지

그린이 소개
고은지어려서부터 상상하고 그리는 일이 가장 즐겁다. 특히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에 그림을 그릴 때가 가장 행복하다. 아이들의 세계에 작지만 즐거운 기억이 남길 바라는 마음으로 정성을 다해 그림을 그린다. 그린 책으로 『기막힌 효도』 『벼룩시장에서 생긴 일』이 있다.

ㆍ감수 옥효진

감수 소개
부산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를 졸업하고 2011년부터 부산에서 초등 교사로 근무하고 있다. 생활에 꼭 필요한 금융 지식을 학교에서 가르쳤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학급화폐’를 활용한 금융교육을 시작했다. 이 활동으로 2019년 대한민국 경제교육대상 <대한상공회의소장상>, 2020년 대한민국 경제교육대상 <경제교육단체협의회 회장상>을 수상했다.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학급화폐 활동을 소개하는 유튜브 채널 <세금 내는 아이들> 운영,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등의 방송 출연, EBS 원격교육연수원 <돈으로 움직이는 교실 이야기> 직무연수 강사 활동 등을 통해 금융교육 방법으로서 ‘학급화폐 활동’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세금내는 아이들』 『법 만드는 아이들』 『나도 세금 내는 아이가 될래요』 등이 있다.

연관 프로그램

아래 프로그램은 길벗출판사가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안내해 드리니, 지원이 필요하면 해당 프로그렘 제작사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