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이지톡

도서 자녀교육 놀이교육

똑똑한 아이가 말을 잘하는 게 아니라 말을 잘해야 똑똑해진다!

2005년부터 언어치료사로 일해오면서 아동과 성인을 대상으로 언어 발달 지체, 말더듬, 발음(조음) 오류 등 다양한 언어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힘써온 김지호 언어치료사는,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도 일상에서 아이들의 언어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왔다. 특히 한창 발달 중인 어린아이들이 집에서 재미있게 놀면서 말을 배우는 방법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는 아이들이 즐겨 하는 놀이에 다양한 언어 발달 촉진 기법을 적용했고, 많은 성과를 얻었다. 그 결과물을 실어서 2023년에 《말문이 터지는 언어놀이》(개정판)를 펴내고, 《말문이 터지는 언어놀이 워크북》(개정판)을 출간했다. 《말문이 터지는 언어놀이 워크북》은 《말문이 터지는 언어놀이》에 소개된 놀이 중 41가지의 놀이를 엄선해 놀이 방법을 상세히 적고, 말을 배울 때 맞닥뜨릴 수 있는 발음(조음) 오류, 말더듬, 산만함 등의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놀이가 훨씬 알차고 풍성해졌다.

아이들의 언어 발달은 두뇌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우리는 보통 똑똑한 아이가 말을 잘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정반대다. 말을 잘해야 똑똑해진다. 그리고 아이의 언어 발달을 돕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놀이인 만큼 아이가 잠자리에 들기 전이나 어린이집에서 돌아온 뒤에 잠깐이라도 놀아주면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언어적 자극을 받아 언어 능력이 쑥쑥 자란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학습법도 흥미가 없으면 무용지물인 법! 이 책은 어른도 아이도 즐거운 놀이,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놀이를 아이들의 언어 발달 단계에 따라 소개함으로써 어렵지 않게 아이의 언어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길을 제시하고 있다. 게다가 ‘함께 생각하고 더 이야기 나눠요’와 ‘전문가의 Tip’을 통해 아이가 사용하는 언어를 확장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러니 어른들은 이 책에 소개된 놀이 방법과 저자의 조언에 따라 성의 있게 놀아주기만 하면 된다.

이 책에 소개된 언어놀이는 세상에 존재하는 무수한 언어놀이들 중 지극히 일부이다.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가 무궁한 데다, 놀다 보면 아이디어가 샘솟게 되어 있어 어떻게 놀이를 확장하느냐에 따라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언어놀이의 가짓수는 계속 늘어날 것이다. 여러분도 이 책을 토대로 아이의 언어 능력과 두뇌 발달을 돕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를 바란다.

 

 

목차

워크북을 내며

언어 발달표

 

제1장. 일상적인 놀이로 낱말을 익혀요

01 몸으로 병뚜껑 나르기

02 우리 집 물건 제자리에 돌려놓기

03 집안일 돕기: 청소

04 집안일 돕기: 빨래

05 집안일 돕기: 설거지

06 냉장고 정리하기

07 동네 한 바퀴

08 놀이터에서 놀기

09 공 가지고 놀기

10 계절 나들이│봄, 모종 심기

11 계절 나들이│여름, 바닷가에서

12 계절 나들이│가을, 숲에서 캠핑하기

13 계절 나들이│겨울, 눈썰매 타기

14 바깥에서 활동하기

15 마트나 시장에서 물건 사기

 

제2장. 간단한 게임과 놀이로 문장을 익혀요

16 심부름 놀이

17 설명 듣고 그리기

18 물감 도장 찍기

19 어디에 있나? 여기에 없네!

20 만지작만지작 무엇일까?

21 잡동사니 정리하기

22 우리 집 물건 알아맞히기

23 집 안에서 물건 찾기

24 인형 놀이

25 사진 보며 기억하기

26 연상 게임

27 계절을 알리는 소리

28 몇 개인지 알아맞히기

 

제3장. 상황 놀이를 하며 문장으로 말해요

29 책으로 지은 집

30 병원 놀이

31 가게 놀이

32 방석 차 타기

33 장난감 자동차 굴리고 받기

34 종이접기

35 장난감 자동차 만들기

36 어린이날 사진 보며 말하기

37 주말에 한 일 사진 보며 말하기

38 요리법 말해보기

39 발음 연습하기

40 더듬지 않고 말하기

41 산만한 아이, 집중하기 연습

 

더보기접기

저자

ㆍ지은이 김지호

지은이 소개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에서 언어치료를 전공했으며 현재 1급 언어치료사(공식 명칭은 언어재활사)로 재직 중입니다, 2005년부터 현장에서 일해오면서 아동과 성인을 대상으로 언어발달 지체, 말더듬, 발음(조음) 등 다양한 언어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힘썼습니다. 그 과정에서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도 일상에서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특히 결정적 시기의 어린아이들이 집에서 재미있게 놀면서 말을 배울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즐겨 하는 놀이에 다양한 언어발달 촉진 기법을 적용해보았고 많은 성과가 있었습니다. 이 책이 바로 그 결과물입니다. 놀이는 아이들의 언어를 한 단계 높이 발돋움하게 하는 최고 교재입니다. 아이와 함께 즐겁게 놀면서 말문도 트이게 하는 경험을 해보세요. 저서로는 《말문이 터지는 언어놀이》, 《어휘력 10배 올리는 하루 10분 대화놀이》, 《언어가 숨어 있는 세계 》 등이 있습니다.

연관 프로그램

아래 프로그램은 길벗출판사가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안내해 드리니, 지원이 필요하면 해당 프로그렘 제작사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