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이지톡

도서 IT전문서/IT입문서 IT교양

당신을 둘러싼 보이지 않는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그리고 이 전쟁은 당신의 경력을 파괴하고 있다

 

성장을 방해하는 적을 규명하라

남들보다 빠르게 성장하려면 먼저 성장을 방해하는 적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성장을 방해하는 환경을 제거하거나 바꿔야 한다. 성장을 방해하는 적으로는 소셜 미디어, 디지털 주의 산만, 미루기 등이 있다. 소셜 미디어는 주의력을 가져가고, 끊임없는 스마트폰과 디지털 기기의 알림은 주의 산만을 가져온다. 우리 뇌는 맥락을 전환할 때 당을 소비하고 도파민을 분비한다. 도파민 분비 때문에 나는 흥분하지 않았지만, 뇌는 살짝 흥분한 상태가 된다. 도파민 중독 상태가 되면 집중하기 어렵고, 일을 미루게 된다. 소셜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찾고, 자신의 주의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성장하기 위해서는 주변을 바꿔라

내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주변을 바꿔야 한다. 나의 몰입을 방해하는 주변 환경을 바꿨다면, 그다음엔 나의 동기를 깎아 먹는 주변 사람을 바꿔야 한다. 부정적인 말로 가득한 사람들, 에너지 뱀파이어를 멀리하고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로 주변을 채워야 한다. 나 자신을 성장 마인드셋으로 바꾸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소셜 미디어, 오프라인 모임 등을 활용해서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로 내 주변을 채우자.

 

성장과 집중에는 멘탈이 전부다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를 제거했다면 그다음은 성장과 집중을 위한 건강한 멘탈이 필요하다. 건강한 멘탈은 의지력이나 생각한다고 되는 게 아니다. 작은 행동으로 습관을 형성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습관을 형성하는 기법, 네이비 실에서 배우는 극한의 오너십, 수도자의 정신 수양에서 배우기, 마이크로태스크 기법, 지루한 일을 해치우는 지적확인 환호응답, 뽀모도로와 타이머로 주의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집중하는 법을 배워보자. 그리하면 몰입의 즐거움마저 느낄 수 있다.

 

[이 책의 내용]

  • 소셜 미디어와 내면의 파괴자
  • 딥 워크와 몰입
  • 습관 형성
  • 에코 체임버
  • 극한의 오너십
  • 수도자 정신
  • 마이크로태스트
  • 지적확인 환호응답
  • 뽀모도로와 타이머

 

[책 속으로]

소셜 미디어 업계의 거인들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친근한 너드 신인척하는 걸 멈추고 아이들에게 중독성 있는 제품을 판매하는 티셔츠 차림의 담배 재배 농부일 뿐이라는 걸 인정해야 한다. 소셜 미디어에서좋아요’를 확인하는 행위는 새로운 흡연이기 때문이다. _칼 뉴포트(Cal Newport)

___016p

 

소셜 미디어의 알고리즘은 여러분이 플랫폼에서 최대한 오래 머물기를 원하고, 소셜 미디어의 의도대로 만들 콘텐츠를 표시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콘텐츠가 여러분을 행복하게 해주는 콘텐츠일 필요는 없다. 여러분을 계속 머무르게 할 콘텐츠라면 이게 여러분을 슬프거나 화나게 만들더라도 상관없다.

하기 쉬운 활동은 잠재의식에서 내적 저항을 일으키지 않는다. 게다가 이 활동을 뇌에서 보상으로 인식한다면 이 활동에 매우 강력한 매력을 느낀다. 이로 인해 소셜 미디어 뒤에 있는 중독 메커니즘이 더 강력해진다.

그런데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 여러분은 이 모든 조작적 메커니즘에 특히 취약하다.

___039p

 

, 뉴스, 소셜 미디어 사이에서 반복적으로 주의를 전환하는 것을 작업 전환이나 멀티태스킹이라고 한다. 컴퓨터 중앙 처리 장치의 작동 방식을 아는 사람이라면 작업 전환이 무엇인지 알 것이다. 간단히 말해 여러 스레드를 실행하면서 각 스레드가 상태를 유지하는 동안 스레드 사이에서 전환하는 것을 가리키는데, 이는 컴퓨터 성능을 저하시키므로 피하는 게 좋다.

모든 작업 전환이 많은 멘탈 에너지를 쓰는 건 아니지만 종일 작업 전환을 반복하면 낭비되는 에너지가 누적된다. 하루가 끝날 무렵에는 지쳤다고 느낄 게 분명하다.

___063p

 

주위 사람들이 무심결에 당신에게 얼마나 많은 한계를 주입할 수 있는지 절대 과소평가하지 마라. 심리학에는크랩 멘탈리티(crab mentality)’라는 이론이 있다. 게 여러 마리를 양동이에 넣었을 때 일어나는 일을 묘사하는 비유에서 유래한 말이다.

양동이에 게 한 마리를 넣어 두면 기어 나와서 사라진다. 하지만 여러 마리를 넣어 두면 한 마리도 탈출하지 못한다. 모든 게가 동시에 탈출하려 시도하다가 결국 서로를 끌어내린다.

___142p

 

나는 상대적으로 더 빈곤한 동유럽 국가에서 영국으로 이민 왔을 무렵 크랩 멘탈리티를 본 적이 있다. 처음에는 그다지 훌륭하지 않은 도시의 노동자 계층 지역에 거주했다. 하지만 그 도시조차도 내가 떠나온 고국의 도시보다 훨씬 더 부유했다.

내가 보기엔 사방에 기회가 널려 있었다. 진짜 부자가 되는 방법이 아주 명확하게 보였던 건 아니지만, 안락한 중산층 생활로 진입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매우 명확해 보였다.

___143p

 

그중 일부는 질투심을 느끼고 당신의 경력 발전을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방해하려 할 수 있다. 부자는 나쁘다고 끊임없이 얘기하거나 당신의 근면한 직업의식을 비웃을지 모른다.

그러므로크랩 멘탈리티가 발현되지 않도록 주의하라. 그리고 그런 상황에 처한 것을 깨닫게 된다면 가능한 빨리 거기서 벗어나라.

물론 당신을 끌어내리는 사람이 가족이나 어릴 적 친구여서 완전히 끊어낼 수 없을 때도 있다. 그들이 항상 질투나 악의에 사로잡혀 그렇게 행동하는 건 아니다. 진심으로 좋은 조언을 한다는 생각에 그렇게 말할 수도 있다.

그럴 때는 그들과의 연락을 최소로 유지하라. 연락을 끊지 말고 가끔 만나라. 하지만 어느 정도 거리를 유지하라. 가장 깊은 사적 영역까지는 들어오지 못하게 하라.

___157-158pp

 

수도자처럼 생각한다는 건 일상적인 사건이 무작위로 발생하도록 내버려 두지 않고 생활양식을 의도적으로 설계하는 것을 가리킨다. 생활양식도 무작위로 설계하는 게 아니라 자신이 선택한 영역에서 가능한 한 최고가 될 수 있도록 한다.

___243p

 

한 직군의 엘리트에게 통하는 방법은 다른 직군의 엘리트에게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다. 따라서 엘리트 프로그래머가 되기를 열망하는 사람이 수도자처럼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고 가끔이라도수도자 모드로 들어갈 수 있다면 얻는 게 많을 것이다.

___247p

 

여가 활동은 시간 낭비가 아니다. 당신이 더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다. 운동과 관련된 비유를 들자면 근육은 체육관에서 훈련할 때가 아니라 휴식할 때 성장한다. 똑같은 원칙이 업무의 모든 분야에 적용된다. 신체적 활동이든 지적 활동이든 마찬가지다.

___260p

 

 

목차

1 왜 소셜 미디어가 가장 큰 적일까

2 당신의 동맹군 - 딥 워크와 몰입 상태

3 은밀하게 잠입한 스파이 – 내면의 방해꾼을 감지하고 극복하기

4 에코 체임버는 경력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5 적을 제압하기 - 소셜 미디어 유리하게 활용하기

6 극한의 오너십 - 프로그래머가 미국 해군 네이비 실에서 배울 수 있는 것

7 수도자 정신은 성공적인 프로그래머가 되는 데 어떤 도움을 주는가

8 마이크로태스크로 미루는 습관 극복하기

9 지적확인 환호응답 - 존에 쉽게 들어가는 일본 기법

10 뽀모도로와 타이머로 더 쉽게 일하기

 

더보기접기

저자&기여자

ㆍ지은이 피오다르 서재나베츠

소개
피오다르는 주로 마이크로소프트 소프트웨어 개발 스택을 다루는 숙련된 풀 스택 리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다. 그의 주요 전문 분야는 ASP.NET(프레임워크와 코어), SQL 서버, 애저, 도커, 사물인터넷(IoT),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와 다양한 프런트엔드 기술이다. 피오다르는 물공학, 금융, 소매, 철도, 방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며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경력을 쌓았다. 그는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으며 소프트웨어 구축은 물론 아키텍처와 디자인 분야에서도 상당한 경험을 쌓았다. 또한 사내 소프트웨어 개발, 소프트웨어와 IoT 하드웨어 배포 등 고객 사이트에서 다양한 기술 업무를 수행했다. 피오다르는 다른 사람들에게 프로그래밍 기술을 가르치는 데 열정이 있다. 그는 다수의 책과 프로그래밍 강좌를 공개했다.

ㆍ옮긴이 이미령

소개
가치 있는 콘텐츠를 우리말로 공유하려고 자원봉사로 시작한 일이 번역가의 길까지 이어졌다. 모든 일을 재미있게 하는 비결은 아이 같은 호기심을 잃지 않는 데 있다고 믿고 있으며, 사람과 사람, 사람과 컴퓨터 간의 연결 분야에 관심이 많다. 옮긴 책으로는 『시드 마이어』, 『소프트 스킬』, 『커리어 스킬』, 『UX/UI의 10가지 심리학 법칙』, 『사용자를 생각하게 하지 마!』, 『멀티 디바이스 UX 디자인』, 『생각하는 냉장고 뉴스 읽는 장난감』 등이 있다. 개인 블로그(https://everysingle.page/)를 통해 신간 소식, 번역 뒷이야기 등을 전한다.

연관 프로그램

아래 프로그램은 길벗출판사가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안내해 드리니, 지원이 필요하면 해당 프로그렘 제작사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