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이지톡

도서 인문/교양 심리

“인생의 모든 문제의 뿌리에는 결국 부모가 있다”

30년 동안 뇌과학, 신경언어프로그래밍(NLP) 등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람들을 도와주던 저자는 어느 날 고민에 빠진 사람들에게 ‘부모’라는 공통점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부모와 큰 갈등이 없는 사람도, 어린 시절 트라우마가 없는 사람도 모두 머릿속에서는 여전히 부모에게서 휘둘리고 있었다.

“이것도 못하면 커서 뭐가 될래?” “우리 집은 가난해서 안 돼” “네가 지금 어려서 모르는 거야” 어린 시절 흔하게 들을 수 있는 이런 말은 모두 대단한 일이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비합리적인 사고방식을 만드는 데 크게 기여한다. 회사생활을 하면서 부하직원과 갈등이 잦거나 큰 프로젝트에서 연이어 실수를 하는 경우 역시 “회사가 나를 인정해주지 않아” “인생은 인내의 연속이야”라고 말하며 회사생활로 괴로워하는 어린 시절 부모의 모습에 고착된 경향이 있었다. 심지어 너무 대단한 아버지 밑에서 자라 중압감에 시달린 나머지 성공을 눈앞에 두고 말도 안 되는 실수를 반복하는 경우도 있었다.

《아직도 당신의 머릿속에는 부모가 산다》는 비합리적인 사고방식을 고칠 수 있는 구체적인 심리 훈련법을 담았다. 어느샌가 나에게서 ‘저렇게 살지 않을 거야’라고 다짐했던 부모의 모습이 보인다면 이 책을 펼쳐보자. 진정으로 머릿속 부모에게서 벗어난다면 나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선명해질 것이다

 

목차

머리말

현실에서 부모와 갈등이 없어도 머릿속 부모에게는 휘둘릴 수 있다

 

제1장 똑같은 문제가 반복된다면 인생을 가로막는 존재가 머릿속에 있다

어떻게 “난 안 돼”라고 생각하게 됐을까?

인생을 결정하는 열두 가지 생각의 틀

 

제2장 왜 머릿속 부모는 원하는 인생에서 멀어지게 만들까?

뇌과학이 밝혀낸 우리가 불행한 이유

고착된 뇌는 거꾸로 반응한다

행복을 밀어내는 뇌가 만들어지기까지

뇌는 어떻게 당신을 함정에 빠트리는가?

고착된 뇌를 되돌리는 단 하나의 원칙

 

제3장 언제부터 머릿속 부모에게 휘둘렸을까?

어린 시절의 기억과 뇌의 상관관계

다섯 가지 사례로 배우는 ‘머릿속 부모’ 찾기

 

제4장 나보다 머릿속 부모의 감정부터 밝혀라

우리는 머릿속 부모의 감정을 안고 살아간다

역할극으로 대신하는 머릿속 부모의 감정 경험

머릿속 부모의 감정이 나의 태도가 되지 않게

 

제5장 머릿속 부모에게서 독립하는 법

삶의 이유를 찾는 새로운 질문

머릿속 부모가 그 인생관을 가진 이유

운명을 빌려 ‘원체험’ 바로잡기

원하는 대로 현실을 보여주는 뇌 만들기

 

제6장 머릿속 부모를 다시 키우면 현실의 부모도 바뀐다

부모와 닮을 수는 있어도 같을 수 없다

머릿속 부모를 가르칠 객관적인 목소리가 필요하다면

죽기 전을 상상하는 힘

 

맺음말

결국 현실은 마음의 투영물이다

 

더보기접기

저자

ㆍ지은이 하시가이 고지

지은이 소개
30년 경력의 상담심리사. 언어심리학, 신경언어프로그래밍(NLP) 등을 기반으로 우울장애를 겪는 회사 경영자, 이혼 위기에 있는 부부, 부상으로 슬럼프를 겪는 운동선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람들을 도와주고 있다. 뇌과학을 기반으로 하는 하시가이 고지의 치료법은 내담자가 자신의 선입견과 인생관을 빠르게 파악하여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이끈다. 하시가이는 오랜 기간 자신을 찾아온 사람들에게서 공통적으로 어린 시절 부모를 수용하는 비틀어진 방식이 비합리적인 사고방식을 키우는 데 기여하는 것을 발견했다. 어린 시절 기억하는 부모의 보습, 즉 '머릿속 부모'에 휘둘리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하시가이만의 '머릿속 부모에게서 독립하는 훈련'은 8만 명의 인생을 바꿨다. 《아직도 당신의 머릿속에는 부모가 산다》는 그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생생한 사례들과 함께 담아낸 책이다. 현재 내담자들의 성원에 힘입어 자신만의 치료 프로그램을 단독으로 제공하는 '트랜스폼 매니지먼트 주식회사'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한국에 출간된 저서로는 《운이 좋다고 말해야 운이 좋아진다》가 있으며, 《진정한 자신을 만나면 병이 낫는다》(한국어판 미출간)는 일본에서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했다.

ㆍ옮긴이 황초롱

옮긴이 소개
부경대학교 일어일문학부를 졸업했다. 대학 시절 일본 미스터리 소설에 심취하여 처음 번역가라는 꿈을 꾸었다. 글밥아카데미와의 만남을 계기로 번역가의 싹을 틔우기 시작했으며 뿌리가 튼실하여 탄탄한 실력을 갖춘 번역가로서 자리매김하고자 스스로 '탄탄 번역가'라는 별명을 목에 걸었다. 현재 바른번역에서 출판번역가로 활동 중이며, 역서로는 《계절의 순간》이 있다.

연관 프로그램

아래 프로그램은 길벗출판사가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안내해 드리니, 지원이 필요하면 해당 프로그렘 제작사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