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이지톡

도서 취미/건강/가정 건강/미용

‘걷기’는 모든 인간 동작의 기본!

잘못된 방법으로 걸으면 몸에 무리가 간다.

인간의 가장 기초적인 이동 방법인 ‘걷기’는 평생을 두고 보았을 때 큰 의미가 있는 행위이지만 너무 익숙하기 때문에 간과하기 쉽다. 하지만 사실 걷기는 일상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동작이므로 이것이 잘못되는 순간 우리 몸의 다양한 부위에서 그 영향을 느낄 수 있다.

지금 몸의 어떤 부위가 아프다면 그것은 생각지도 못하게 ‘걸음걸이’의 문제일 수 있다. 《걷는 법을 바꾸면 통증이 사라진다》은 이것저것 해봐도 통증이 별로 낫지 않는 사람, 몸이 아파서 외출이 꺼려지는 사람, 걸으면 금방 지치는 사람에게 추천하면 좋은 책이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상황별, 통증별 원인이 되는 잘못된 걸음걸이를 파악하고 해결법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올바른 걷기를 익힘으로써 요통, 무릎 통증, 무지외반증 등의 각종 통증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 일상 속에서 어떻게 걸어야 우리의 ‘보행 수명’을 늘리고, 나아가 더 오래도록 건강하게 걷고 달릴 수 있는지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

 

 

몸에 부담을 주지 않는 ‘굽히며 걷기’ 기술을 터득하라!

《걷는 법을 바꾸면 통증이 사라진다》의 저자이자 동작학 전문가인 기데라 에이시 교수는 ‘이동 수단’으로서의 걷기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연비가 좋은 차’처럼 몸에 부담이 덜 가고 에너지 손실이 적은 ‘굽히며 걷기’를 해야한다고 말한다. 이 걸음걸이를 사용하면 몸 전체의 균형을 바로잡을 수 있고, 불필요한 움직임이 없어 쉽게 피로해지지 않으며, 몸을 비틀지 않기 때문에 허리의 부담이 줄어들 수 있다. 이 책으로 인생 100세 시대를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굽히며 걷기’의 기술을 함께 터득해 보자!

 

 

《걷는 법을 바꾸면 통증이 사라진다》의 3가지 포인트

▶ 통증별로 알아보는 걸음걸이 처방전

무릎, 허리, 발목, 발바닥 등 아픈 부위에 따라 통증을 유발하는 전형적인 걸음을 알아보고 그 원인과 해결책을 제시한다. 통증 개선을 위한 ‘걸음걸이 바로잡기’와 ‘도움이 되는 운동’도 함께 알아볼 수 있다.

▶ 상황별로 알아보는 올바른 걷기법

계단을 오를 때, 배낭 또는 크로스백을 메고 걸을 때, 눈길을 걸을 때 등 다양한 일상의 상황에서 어떤 걸음걸이가 적합한지 알아본다. 몸에 부담이 되는 걷기과 부담을 주지 않는 걷기를 비교해서 설명하기 때문에 이해와 방법을 파악하기 쉽다.

▶ 등산하는 법과 달리는 법

최근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등산과 달리기도 몸을 해치지 않고 건강하기 수행하기 위해서는 요령이 필요하다. 산을 오르고 내릴 때 어떻게 하면 에너지를 절약하고 부상을 입지 않을 수 있는지, 편안한 달리기를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동작학의 원리를 통해 자세하게 설명한다.

 

목차

시작하며

이 책을 읽는 방법

 

 

PART 1. 몸에 부담을 주지 않는 굽히며 걷기의 비결

평범하다고 생각했던 걸음걸이가 몸을 아프게 하는 원인이었다!

걷기의 본래 목적은 이동 연비가 좋은 걸음으로 보행 수명을 늘리자

몸에 부담을 주는 세 가지 동작을 알고 ‘굽히며 걷기’에 도전하자

몸에 부담이 많이 가는 뻗으며 걷기

몸에 부담이 덜 가는 굽히며 걷기

‘뻗으며 걷기’ 자세히 들여다보기

‘굽히며 걷기’ 자세히 들여다보기

- [굽히며 걷기 수업 ①] ‘굽히며 걷기’를 직접 따라 해보자

- [굽히며 걷기 수업 ②] 몸에 도움이 되는 세 가지 포인트

- [굽히며 걷기 수업 ③] 동작을 이끌어내는 간단 스트레칭

동작을 방해하는 중심축 감각, 어린아이는 몸을 비틀지 않고 ‘두 개의 축’으로 걷는다

걷는 법을 바꾸면 통증이 사라진다! 인생 100세 시대는 ‘굽히며 걷기’로

 


PART 2. 통증별로 알아보는 걸음걸이 처방전

비합리적인 걸음걸이가 결리고 아픈 증상을 유발한다

무릎이 아프다

허리가 아프다

발목이 아프다

목과 어깨가 결린다

무지외반증

넓적다리와 골반의 연결 부위가 아프다

발바닥과 발뒤꿈치가 아프다

넓적다리가 쉽게 피로해진다

아킬레스건과 종아리가 아프다

COLUMN

견갑골과 팔 동작의 관계

항중력근이라는 말을 아시나요?

귀여워 보이는 안짱걸음? 몸에는 나쁘다!

발끝은 브레이크, 발뒤꿈치는 액셀

왜 나이가 들면 쉽게 넘어질까?

 


PART 3. 상황별로 알아보는 지치지 않고 편안하게 걷는 법

조건과 환경에 맞는 합리적인 동작으로 편안하게 걷자

계단을 오를 때

바퀴 달린 가방을 끌며 걸을 때

가방을 한쪽 어깨에 메고 걸을 때

배낭을 메고 걸을 때

오래 걸을 때

다이어트를 위해 걸을 때

하이힐을 신고 걸을 때

눈길을 걸을 때

지팡이를 짚고 걸을 때

COLUMN

무게중심을 왼쪽에 두면 움직이기 쉽다

장바구니는 어떻게 들어야 할까?

SPECIAL _ 등산과 달리기

[등산하는 법]

올라갈 때는 철저하게 에너지를 절약하며 걷고 내려갈 때는 근력으로 브레이크를 건다

산을 오를 때

산을 내려갈 때

- [알아두고 싶은 지식 ①] 등산의 동작학

- [알아두고 싶은 지식 ②] 등산이 더 편안해지는 걷기의 기술

[달리는 법]

건강에 도움이 되는 ‘굽히며 달리기’로 오래오래 즐겁게 달리자

편안한 달리기

달리는 방법 배우기

 


PART 4. 걸음걸이가 달라진 사람들의 체험담

[첫 번째 이야기] 요추 전방전위증 때문에 심했던 통증이 반년 만에 좋아졌어요. 이제 넘어지지 않고 언덕길도 잘 오를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이야기] 걸음걸이를 바꾸니 무릎 통증이 줄어들었어요. 지금은 취미인 합기도를 마음껏 즐기고 있답니다.

[세 번째 이야기] 걷는 법을 바로잡아 무지외반증을 치료하고 무릎과 허리의 통증도 개선했습니다.

[네 번째 이야기] 경기에서 고관절을 크게 다쳤지만 걸음걸이를 고치고 수술 없이 현역 선수로 복귀했습니다!

[다섯 번째 이야기] 등산객들에게 에너지를 아끼며 걷는 법을 전수했습니다. 무릎을 굽히는 동작은 등산할 때 반드시 필요한 움직임이에요.

[여섯 번째 이야기] 걷는 법을 바꾼 뒤로 힘에 의지해서 움직이는 습관이 사라졌어요! 이제 운동할 때도 쉽게 피곤해지지 않아요.

[일곱 번째 이야기] 걷는 법을 바꾸었더니 달리는 방법도 달라졌어요! 아이들에게 올바른 자세와 걷기를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여덟 번째 이야기] 무릎이 가벼워지니 움직임이 부드러워졌어요. 걷는 자세가 좋다고 칭찬받아서 깜짝 놀랐답니다.

COLUMN

머리와 턱의 위치에 주의하자

 

 

마치며

 

더보기접기

저자

ㆍ지은이 기데라 에이시

지은이 소개
규슈공립대학 스포츠학부 스포츠학과 교수이자 스포츠 및 동작학 연구가. 1958년 일본에서 태어났다. 쓰쿠바대학 재학 시절 검도 선수로 활약했으며, 대학을 졸업한 후 고등전문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검도 기술을 연구했다. 이를 계기로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와 운동선수 그리고 의료 관계자와 깊이 교류하면서 효율적인 움직임으로 인체의 부담을 줄여주는 '나미아시'라는 동작을 연구하고 널리 알렸다. 검도뿐만 아니라 스포츠, 신체의 움직임, 걷는 법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강연과 코칭에 힘쓰고 있다. 저서로는 《진정한 난바 나미아시》, 《문제가 너무 많은 걸음걸이:걷는 방법을 바꾸면 통증이 사라진다》,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다면 무릎을 펴지 않고 걸어라》 등이 있다.

ㆍ옮긴이 지소연

옮긴이 소개
대학에서 일본어교육을 전공하고 출판사 편집자가 되어 다양한 책을 기획하고 편집했다. 좋은 글을 우리말로 손수 옮기고 싶다는 꿈을 이루기 위해 바른번역 글밥아카데미에서 번역을 공부했다. 지금은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며 재미있고 유익한 책들을 기획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내 남편은 아스퍼거 3》, 《4~7세 아이 키울 때 부모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 등이 있다.

연관 프로그램

아래 프로그램은 길벗출판사가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안내해 드리니, 지원이 필요하면 해당 프로그렘 제작사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