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이지톡

도서 인문/교양 교양과학

‘당신이 깨문 도넛 한 알에

세상의 법칙이 숨어 있다면’


AI×물리학 대표 연구자가 선사하는

삶이 새로워지는 관점들!


“아무 다를 것 없던 일상이 새롭게 꿰어지는 경험”

“너무 재미난 책! 어린이의 손이 닿는 곳에 둘 것”

★물리학자 김범준, 천문학자 지웅배 강력추천!


 

“인간의 고뇌란 우주의 크기에 비하면 소수점 아래 0이 50개나 이어질 만큼 작다.”

바윗덩어리 같던 고민도 우주의 시야로 보면 먼지처럼 미미하다는 사실에 마음이 조금 가벼워질 때가 있다.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 키팅 선생이 책상 위에 올라 선 이유도 바로 그것이다. “이 위에서 보면 세상이 무척 다르게 보이지. 믿기지 않는다면 너희도 한번 해 봐.”

《나는 물리학으로 세상을 다르게 본다》는 평범한 일상을 물리학의 도마 위에 올려놓고 지금껏 보지 못한 각도로 뒤집어보는 책이다. AI와 물리학을 잇는 최첨단 ‘학습 물리학’의 대표 연구자인 저자가 아침식사, 오늘의 날씨, 출퇴근길 같은 우리 곁의 순간들을 우주적 관점에서 흥미롭게 펼쳐내며, 물리학의 기본 개념을 자연스레 머릿속에 남긴다.

 

“최고의 음식은 뭐야?”라는 아이의 질문에 저자는 최고로 맛있는 음식의 생김새를 고민하고 ‘극세’ 빼빼로의 인기 비결부터 초끈 이론의 이해로 독자를 이끈다. 난데없는 소낙비가 쏟아질 때 가장 비에 덜 맞는 자세를 궁리하고, 교토의 유명한 찜통더위로부터 살아남는 법을 도시와 계절의 움직임 속에서 찾아낸다. 만원 버스에서 핵폭탄의 원리를 포착하는가 하면, 소음을 유발하는 다리 떨기 소동을 ‘노이즈 캔슬링’ 원리로 해결하는 식이다. 웃으며 페이지를 넘기는 사이 물리학의 핵심 지식들이 내 일상 속에 깊숙이 들어온다.

 

 

1°의 시야를 넓히고

1℃의 온기를 더하는 조금 다른 물리학


 

“낄낄거리며 책장을 넘기다가도 숙연한 감동이 밀려드는 좋은 책이다.”

물리학자 김범준 교수의 진심어린 감상처럼, 이 책은 과학이 때로는 어떤 말보다 정확한 위로를 건넬 수 있음을 증명한다.

아버지를 잃은 슬픔 앞에서 물리 계산과 기억 곡선을 동원하며 아버지가 ‘우주의 일부가 되었다’는 결론에 도달하는 순간은, 상실을 경험해본 이들에게 이별이라는 감정의 파문을 가장 따뜻하게 견디는 법을 전한다.

“세월이 왜 이렇게 빠를까”, “챗GPT가 내 자리를 뺏지는 않을까?”라는 현실적 고민도 우주의 시간과 내 시간의 차이, AI가 글이나 그림을 생성하는 원리를 들여다보며 창의적인 통찰을 전개한다.

 

세상은 다르게 생각하라고 하지만, 기존의 경험과 판단 속에서 정말로 새로운 생각을 떠올리기는 쉽지 않다. 《나는 물리학으로 세상을 다르게 본다》는 의자에 앉아 있던 우리를 책상 위로 올려 주변을 다시 보게 해주는 책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비 오는 날 우산을 드는 각도가 바뀌고, 지하철에서 앉을 확률이 높아지고, 이유 없이 불안해지는 순간을 덜 자책하게 된다. 물리학의 사고방식이 자신의 작은 생을 구해왔다고 고백하는 저자처럼 말이다.

 

“어린이의 손에 닿게 할 것”이라는 유머 섞인 주의사항대로, 이 책은 어린 학생은 물론 이과 공포를 지닌 문과 사람들, 과학에는 문외한이라 자처하는 대중에게도 한 번쯤 알고 싶던 물리학의 관점을 누구나 따라갈 수 있는 문체로 활짝 열어준다.

책을 덮은 후 일상이 새롭게 깜빡이는 즐거움을, 그리고 어제보다 넓혀진 삶의 시야를 누려보길 바란다.

 

목차

들어가며

뛰어다니는 물리학자들


날씨 공략하기

교토의 여름은 왜 숨 막힐까

계산하면 쾌적

비에 젖지 않는 법

비에 젖지 않는 법, 실천편

내가 우산을 챙기지 않는 이유

날씨는 카오스

날씨를 들여다보는 즐거움

 

아버지가 돌아가셨다

우주의 규모에서 본 인간의 고민

물질과 정신

갑작스러운 죽음은 자연스러울까?

아버지가 계신 곳

아버지가 정말로 계신 곳

아버지를 잊는다는 것, 장례식의 주기성

아버지가 살아계셨던 증거와 우주

 

SF와 물리

울트라맨에게는 “왜?” 금지

과학자에게 SF란

엉뚱해서 오히려 좋아?

난부 요이치로가 해준 대답

고질라와 아인슈타인 수식

소립자 물리학 교향곡

과학을 느끼는 ‘몸’의 예술

 

한 글자의 가치

‘덧없는 글자’의 가치

내가 쓰는 한 글자의 가치는…

ChatGPT의 글, 사람의 글

AI가 쓸 수 없는 글자

글자가 사람에게 입력된다는 것

글자의 정감이 남기는 ‘진짜 가치’

 

아침 식탁 위의 물리

복숭아의 도전

과육을 공평하게 나누는 법

찹쌀떡과 정다면체

자명하지 않은 도넛

애들 싸움으로 보는 물리학의 역사

 

출퇴근의 물리

붐비는 버스를 피하는 비책

버스 승객수 폭발 현상

지하철에서 반드시 앉을 수 있는 물리학

우체통에 엽서를 넣지 않는(못하는) 이유

물리학자는 걸으며 생각한다

출퇴근의 미학

 

시간이 흐르는 감각의 즐거움

바이러스는 흐른다

인간의 흐름으로 추측하기

조명과 소파의 흐름

흐름의 물리학과 소용돌이

우주의 시간과 나의 시간

 

최고의 음식 가리기

음식 평가의 어려움에 관하여

더 둥근 것은 오징어링일까 멜론일까?

구, 과일, 중력

세상에서 가장 가늘어

최고의 음식, 너로 정했다!

모든 것은 형태에 지배된다

 

다리 떨기의 물리학

다리 떨기 즉시 요격 태세

다리 떨기 측정

다리 떨기의 중첩 원리

다리 떨기로 폭발을 일으킬 수 있을까?

갑자기, 진동이 사라졌다

세상 모든 게 파동투성이

 

바보 수식

꾸며대는 학회 발표

수식 멍

가엾은 칠판

구름, 꿈, 그리고 수식

 

일상 속 사고법

팬티와 뇌

크기는 미정

거대 슈마이의 최적화

만국 공통어 알기

 

 

더보기접기

저자&기여자

ㆍ지은이 하시모토 고지

소개
橋本幸士 교토대학 대학원 이학연구과 교수. AI와 물리학을 잇는 새로운 흐름, '학습 물리학' 분야를 대표하는 연구자다. 1973년생으로 오사카에서 성장. 소립자론(끈 이론)을 전공하고 교토대학에서 이학 박사를 취득했다. 이후 UC 산타바바라 이론물리학연구소, 도쿄대학, 이화학연구소, 오사카대학을 거치며 우주의 본질을 탐구하는 최전선에서 연구를 이어왔다. 저서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물리 이야기》로 '어려운 물리도 이렇게 흥미롭게 말할 수 있다'는 찬사를 받았고, 과학잡지 초끈이론편 감수를 맡았다. 영화 <오펜하이머> 자막 감수, <신 울트라맨><신 에반게리온 극장판> 물리 자문, 작곡가와 행위예술가와의 공동 작품 등 최첨단 물리학을 대중과 연결하는 일에도 적극적이다. 흑칠판과 수식 프린트 티셔츠를 사랑하는 물리학자. 일본 물리학회 편집위원과 '양자 페스티벌' 프로그램 위원장을 역임했으며, 셜록 홈즈 애호가 클럽의 간사이 지부 회원이기도 하다. 우주와 인간, 수식과 이야기의 경계에서 새로운 관점을 발견하는 일을 즐긴다.

ㆍ옮긴이 정문주

소개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 졸업 후 한일 정부, 유엔 산하 단체, 기업 및 학술 관련 통역 현장에서 활약하며,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 기획 및 번역가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리말로 옮긴 책으로는 《루루와 라라 숲속의 꼬마 파티시에 시리즈 전권(21권)》 《마법의 정원 시리즈 7~12권》 《시간이 멈춘 방》 《세계사의 정석》 《학교의 당연함을 버리다》 《물리를 알아야 돈이 보인다》 《아마존 룰》 《구마몬의 비밀》 《일상적인 것이 가장 정치적인 것이다》 《거리를 바꾸는 작은 가게》 《오아시스 식당》 《별것 아닌 이야기》 등이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모든 자료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허락 없이 편집하거나 다른 매체에 옮겨 실을 수 없습니다.
인공지능(AI) 기술 또는 시스템을 훈련하기 위해 자료의 전체 내용은 물론 일부도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All materials are protected by copyright law and may not be edited or reproduced in other media without permission.
It is prohibited to use all or part of the materials, including for training artificial intelligence (AI) technologies or systems, without authorization.

연관 프로그램

아래 프로그램은 길벗출판사가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안내해 드리니, 지원이 필요하면 해당 프로그렘 제작사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