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이없고 황당한 77가지 이야기 속에서 배우는 상속·증여의 핵심
상속이란 재산을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로만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정말 상속은 돈깨나 있는 집이 아니라면 나 몰라라 해도 될까? 만약 당신의 친구가 10억원을 상속받고도 세금 한 푼 안 냈는데, 당신은 1억원을 상속받고 1,000만원을 상속세로 내야 한다면? 억울하겠지만 당신은 1,000만원의 상속세를 고스란히 내야 한다.
책에는 이외에도 죽은 남편이 생전에 내연녀에게 준 재산에 대한 상속세 고지를 본처가 내야 하는 황당한 경우, 절세를 위해 증여했는데 오히려 상속세 폭탄을 맞은 경우, 친어머니처럼 모시며 지극정성으로 병수발까지 한 새어머니의 재산을 한 푼도 받지 못하는 경우 등 상속과 관련된 기막히고 어이없는, 그러나 실제로 일어나는 갖가지 사례들을 생생하게 담았다.
당장 필요해서 읽든, 가십 기사 넘겨보듯 재미 삼아 읽든, 이 책에 소개된 77가지 사례를 통해 상속과 증여에 대한 타산지석의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상속법을 알면 분쟁을 막고, 상속세를 알면 절세를 한다!
보험금 상속, 부동산 증여, 유언장 작성법 완벽 정리
책의 저자인 구상수 회계사, 마상미 변호사는 10여 년 동안 대형 법무법인에서 상속전문팀으로 함께 일해 오면서 상속법과 상속세법의 규정들을 알지 못해 낭패를 본 사람들을 수없이 지켜보았다. 돈이 많은 사람들은 미리미리 상속에 대비해 절세를 하고 분쟁을 피하지만, 재산이 많지 않다고 안심한 사람들은 아무런 관심도 갖지 않다가 불시에 상속세에 당한다.
책에서는 법이 인정하는 상속인의 자격부터 상속?증여세 계산, 올바른 유언의 방법, 상속포기와 한정승인, 상속세 신고 등 상속의 전반적인 지식을 다루고 있다. 스케일을 넓혀 기업 및 가업 상속에 얽힌 분쟁도 소개한다.
책을 읽고 나면 상속법은 때로는 억울하지만 어쩔 수 없이 인정하고 스스로 대비해야 한다는 것, 또 상속세는 가족과 친인척간 분쟁을 막는 것이 절세의 지름길이라는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사망신고서 작성부터 상속재산 조회, 상속?증여세 계산, 상속세 절세 방안까지!
급하다면 ‘꼭 알아야 할 상속세 기본상식 10’만 먼저 읽어라!
이 책의 ‘꼭 알아야 할 상속세 기본상식 10’ 에서는 사랑하는 이가 떠난 뒤부터 명의변경이 완료될 때까지 반드시 알아야 할 10가지의 핵심지식을 선별하여 알려준다.
상속과 증여는 어떻게 다를까? / 한눈에 보는 사망 후 상속 과정 / 사망신고 및 신고서 작성법 / 상속재산 조회, 한 번에 하는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 나 죽더라도 지켜주길. 올바른 유언의 방식 / 복잡한 상속세 계산, 이렇게 해보자 / 기억하자! 상속&증여 시 세율과 공제항목 / 복잡한 친인척, 한눈에 파악하기 / 필수 중의 필수! 상속세 절세 방안 / 상속증여 기본 용어
특히 ‘상속세 절세방안’과 ‘상속증여 기본용어’는 십수년 간 수많은 상속업무를 맡아왔던 저자의 노하우가 집약된 부분으로, 이곳만 제대로 읽어도 상속에 대한 기본 지식을 단단히 쌓아 당장 눈앞에 닥친 상속에 똑똑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소중한 사람을 잃은 슬픔은 사라지고 상처만 남기는 상속전쟁에 휘말리고 싶지 않다면, 지금 당장 바로 이 책으로 대비하자.
ㆍ지은이 구상수
ㆍ지은이 마상미
저작권 안내
연관 프로그램
독자의견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