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검색어

최근 검색어

도서 인문/교양 심리
진심으로 움직이게 만드는 힘 공감하는 능력
정 가
16,000원
출 간
2018-11-20
지 은 이
로먼크르즈나릭
옮 긴 이
김병화
I S B N
9791160506341
분 량
360쪽
난 이 도
관계없음

마음의 열쇠 · 관계의 중심 · 변화의 시작점, 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의 6가지 습관

인간성의 정수이자 인간관계의 핵심, 공감 
공감능력이 없다는 것은 21세기의 문맹이나 다름없다

심리학과 뇌과학, 진화생물학, 아동심리학과 교육학 등의 분야에서 얻은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인간의 두뇌에는 이미 사회적 연결에 필요한 장치가 장착되어 있다. 공감하는 능력은 거의 모든 사람이 지니고 있는 인간의 가장 소중한 재능 가운데 하나다. 타인과 감정적 연대를 맺지 못하는 사이코패스라든가, 자폐스펙트럼장애가 있는 사람들처럼 공감 능력이 없는 사람은 많아야 전체의 2%에 지나지 않으며, 나머지 98%는 천성적으로 공감능력이 있고 사회적 연대를 맺을 수 있다. 


자기중심적 경쟁에서 공감을 통한 협업으로 
‘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어떤 공통점이 있는가? 

SNS가 대안적인 소통을 이끌고 집단지성이 놀라운 결과를 내놓는 21세기에 접어들어, ‘자기중심주의’라는 열망은 시대에 뒤떨어진 사고방식이 되어가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한편으로 우리는 여전히 심각한 공감 결핍에 시달린다. 아이들은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고, 어른들은 무한경쟁을 부르짖는 직장이나 군대 또는 가정에서 폭력과 갈등에 시달린다. 현대인은 곳곳에서 일어나는 대형 참사를 미디어를 통해 목격하면서도 아무 생각 없이 무덤덤해지는 ‘공감피로’에 시달린다. ‘공감의 힘’에는 주목하되 ‘공감이 부재하는’ 현실에서, ‘공감하는 능력’은 본질적인 변화를 위해 우리가 꼭 갖춰야 할 특성이다. 

공감은 자신의 관심사가 다른 모든 사람의 관심사가 아니며, 자신의 필요사항이 다른 모든 사람의 필요사항이 아니라는, 그리고 매 순간마다 어느 정도는 타협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끊임없이 깨닫는 것입니다. 나는 공감이 (…) 최대한 충만하게 살기 위한 방식, 끊임없이 발전하는 방식이라고 봅니다. _ 여는 글 ‘공감의 위력’ 중에서 

여기, ‘공감’을 통해 자기 자신뿐 아니라 타인의 삶과 조직, 사회까지 바꾼 사람들이 있다. 크르즈나릭은 베스트셀러 소설가, 연기파 배우, 사회활동가, 독창적인 디자이너, 탐사보도 전문기자, 중증외상환자 담당 간호사, 투자전문 금융인, 신경과학자 등과 만나면서 전례 없는 정신적 모험으로 우리를 이끈다. 그는 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이 어떻게 타인들과 자신의 삶을 연결시키는지, 또 어떻게 모두의 삶을 고무시키는지를 그들의 공통적인 습관 6가지를 통해 보여준다. 
미국 전역을 80대 할머니의 모습으로 전전한 패기 넘치는 젊은 디자이너, 영국과 캐나다 등지의 초등학교에서 갓난아기를 선생님 삼아 진행되는 ‘공감의 뿌리’ 수업 시간, ‘권위에 복종하는’ 인간 본성에 관한 밀그램의 실험에 대한 반박, 소비자나 직원들과의 대화를 통한 공감을 하나의 가치로 만들어가는 기업과 기업인 등 공감으로 세상을 바꾼 이들의 이야기를 만나보자. 

'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의 6가지 습관 

첫 번째 습관 : 두뇌의 공감회로를 작동시킨다 
자신의 정신적 프레임을 바꿔보는 습관. 공감이 인간 본성의 핵심에 있으며, 평생에 걸쳐 확장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한다. 
두 번째 습관 : ‘상상력을 발휘해 도약’한다 
타인의 처지에 서서 그들의 인간성과 개성, 관점을 인정하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하는 습관. ‘타인’에는 ‘적’까지 포함한다. 
세 번째 습관 : 새로운 체험에 뛰어든다 
자신의 삶과 문화와 상반되는 것들을 직접체험, 공감여행, 사회적 협력 등을 통해 탐사한다. 
네 번째 습관 : 대화의 기교를 연마한다 
낯선 사람들에 대한 호기심, 철저하게 듣는 습관, 그리고 감정을 가리는 가면을 벗어던지는 습관을 키운다. 
다섯 번째 습관 : ‘안락의자 여행자’가 되어본다 
예술·문학·영화, 그리고 소셜네트워크시스템(SNS)을 통해 다른 사람의 마음속으로 여행을 떠나본다. 
여섯 번째 습관 : 주변에 변화의 기운을 불어넣는다 
대규모로 공감을 이끌어내어 사회의 변화를 만들어내고, 나아가 자연계까지 포용할 수 있도록 공감의 폭을 넓힌다. 

<장별 소개>
 

첫 번째 습관: 두뇌의 공감회로를 작동시킨다 
자기이익과 자기보존을 위해 공격적으로 돌진하는 것이 인간의 일차적인 행동 동기라는 전통적이고 다윈적인 사상, ‘호모 셀프센트리쿠스’라는 인간관은 잊어라. 새로 등장하는 인간관은 인간이 자신의 마음을 타인들의 마음과 용해시키는 능력을 타고난 ‘호모 엠파티쿠스’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인간이면 거의 누구나 지니고 있는 두뇌 속 공감회로를 작동시킨다는 것은 곧 ‘프레임’을 바꾸는 것이다. 

두 번째 습관: ‘상상력을 발휘해 도약’한다 
우리 앞에 공감을 일으키는 상상력의 완전한 표현을 가로막는 네 가지 근본적인 사회적·정치적 장벽이 서 있다. 그 장벽의 이름은 편견, 권위, 거리, 부인否認이다. 그 장벽을 뛰어넘는 비결은 다른 사람의 정신세계로 들어가기 위해 의식적으로 상상력을 발휘해 도약하는 것이다. 

세 번째 습관: 새로운 체험에 뛰어든다 
몰입과 탐사와 협력을 통해 경험의 세계로 걸어 들어감으로써 우리는 타인들의 삶을 이해하는 능력을 크게 발전시킬 수 있다. 공감하기를 배우는 것은 언어를 배우는 것과 비슷하다. 다른 언어를 제대로 배우려면 원어민들과 어울리면서 날마다 그 언어로 말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 공감의 연습도 다르지 않다. 안내서 없는 모험에서 우리는 가장 잘 배울 수 있다. 

네 번째 습관: 대화의 기교를 연마한다 
오늘날 만연한, 대화 단절이라는 위기를 타개할 때에도 우리는 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에게서 배울 수 있다. 그들은 6가지의 특별한 자질, 즉 낯선 사람에 대한 호기심, 철저히 듣기, 가면 벗기, 타인에 대한 배려, 창조적 정신, 불굴의 용기를 대화에 불어넣는 사람들이었다. 

다섯 번째 습관: ‘안락의자 여행자’가 되어본다 
지난 여러 세기 동안 예술은 아동노동에 반대하는 투쟁이든 반전운동이든 어떤 행동을 하는 방향으로 우리의 ‘공감하는 자아’를 떠밀어 보내왔다. 우리는 책과 예술작품을 소비할 때 어떻게 해야 분별력을 가질 수 있고, 재미만 느끼는 데 그치지 않고 공감하며 참여할 수 있을지 탐구할 필요가 있다. 저자는 이것을 ‘안락의자 공감’, 즉 자기 집 거실에 앉아서도 해볼 수 있는 공감여행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여섯 번째 습관: 주변에 변화의 기운을 불어넣는다 
가장 최근에 일어난 공감의 파도는 새롭게 장래성을 인정받는 영역 세 곳에 그 흔적을 남겼다. 공감 기술을 초등학생들에게 가르치는 영역, 갈등 상황을 해결하고 중재하는 영역, 기후변화에 대처하도록 미래세대에게 공감을 일으키는 영역이다. 이제 그만 공감을 사적인 영역에서 끄집어내어 공적 생활도 바꿀 만한 잠재력을 발산시킬 때가 되었다.

한국어판 서문 

인간성의 정수이자 인간관계의 핵심, 공감 

 

여는 글 공감의 위력 

인간관계의 혁명 

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의 6가지 습관 

공감 결핍에 도전하다 

'내성'에서 '외성'으로 

공감에 대한 이의 

 

첫 번째 습관: 두뇌의 공감회로를 작동시킨다 

공감: 공상과학소설인가, 과학적 사실인가? 

인간 본성이 다 그런 거지, 뭘 

아동심리학과 호모 엠파티쿠스의 발견 

우리 안의 영장류와 만나다 

공감하는 두뇌를 해부하다 

더 많이 공감하도록 배울 수 있을까? 

마음의 틀을 다시 짜다 

 

두 번째 습관:‘상상력을 발휘해 도약’한다 

공감이 그토록 좋은 것이라면서, 왜 더 많이 공감하지 않는가? 

편견 

권위 

거리 

부인 

'타자'에서 다시 '사람'으로 

당신이 공유하는 것과 공유하지 않는 것을 알아내라 

적과의 공감 

박쥐가 되면 어떤 기분일까? 

 

세 번째 습관: 새로운 체험에 뛰어든다 

대니얼 데이루이스 되기 

몰입하기, 또는 공감주의자들의 잠입취재기 

공감여행이 당신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체 게바라의 경우 

동네 합창단에 지금 가입하세요! 

공감의 언어 배우기 

 

네 번째 습관: 대화의 기교를 연마한다 

대화의 위기 

첫 번째 요소: 낯선 사람에 대한 호기심 

두 번째 요소: 철저히 듣기 

세 번째 요소: 가면을 벗고 취약성 끌어안기 

네 번째 요소: 타인에 대한 배려 

다섯 번째 요소: 창조적 정신 

여섯 번째 요소: 불굴의 용기 

당신 자신과 공감하는가? 

 

다섯 번째 습관: '안락의자 여행자'가 되어본다 

자기 방 안에서 세계를 바꿀 수 있을까? 

연극과 영화: 적의 눈으로 본 전쟁 

사진: 공감적 이미지가 가진 정치적 위력 

문학: 소설에서 공감을 배울 수 있을까? 

온라인 문화: 디지털 혁명에서 공감 혁명으로? 

엑스타시스를 찬양하다 

 

여섯 번째 습관: 주변에 변화의 기운을 불어넣는다 

만국의 공감주의자여, 단결하라! 

역사상 가장 위대한 '낯선 사람들의 만남' 

첫 번째 파도: 18세기, 인도주의가 발생하다 

두 번째 파도: 2차 세계대전 이후 인권의 확대 

세 번째 파도: 신경과학의 시대, 인적 관계의 심화 

생명공감의 전망 

혁명의 파도에 올라타기 

 

맺는 글 공감의 미래 

공감대화 

공감도서관 

공감박물관 

 

주석 

참고문헌

ㆍ지은이 로먼크르즈나릭
지은이 소개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대학원에서 미술이론을 전공하고 현재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영혼의 순례자 반고흐》《헤르만 헤르츠버거의 건축 수업》《지혜롭게 나이가 든다는 것》《컬러의 힘》《총보다 강한 실》《음식에 대한 거의 모든 생각》《하버드 철학자들의 인생 수업》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우리말로 옮겼다.

ㆍ옮긴이 김병화
옮긴이 소개
《옵저버The Observer》지에서 영국의 대표적인 ‘라이프스타일 철학자’로 거명한 철학자, 문화사상가이자 작가. ‘삶의 기술’을 전파하는 런던 인생학교School of Life의 창립 교수진이자 국제적인 공감 전문가이며, 옥스팜과 유엔 등에서 자문위원으로 활동한다. ‘공감의 힘’을 이야기하는 애니메이션 영상 '외성의 힘The Power of Outrospection'은 50만 명이 넘게 시청했다. 시드니와 홍콩에서 성장기를 보내고 옥스퍼드, 런던대학교에서 공부한 뒤 에섹스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캠브리지대학교, 에섹스대학교, 런던시립대학에서 사회학과 정치학을 강의했으며, 중앙아메리카에서 난민과 원주민의 인권 연구조사를 수행했다. 개인적, 직업적, 문화적 생활에서 용기와 독창성을 자극하는 전위단체인 ‘옥스퍼드 뮤즈The Oxford Muse’의 기획 책임자로 여러 해 일해왔다.
지은 책으로 《인생은 짧다 카르페 디엠》, 《원더박스: 낯선 역사에서 발견한 좀 더 괜찮은 삶의 12가지 방식》, 《인생학교 ‘일’: 일에서 충만함을 찾는 법》 등이 있다. 주요 저서는 10가지가 넘는 언어로 번역 출간되었다. 세계 최초의 공감박물관을 세우려는 열망을 실현시키려고 노력하는 중이다.

필요한 자료를 선택하세요.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