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로 돈 벌고 싶다면, 일단 아는 것이 힘이다!
프랜차이즈는 브랜드 수가 4천여 개, 가맹점 수가 20만 개에 달한다. 3개월만 버텨도 성공이라고 불릴 만큼 자영업 시장은 불황인데, 프랜차이즈의 인기는 고공행진이다. 이유가 뭘까?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가 잘 만들어 놓은 시스템 덕분에, 초보자도 쉽고 빠르게 창업이 가능하다. 인테리어를 신경쓸 필요도 없고, 좋은 재료를 구하러 밤낮으로 뛰어다닐 필요도 없다. 직원 교육과 마케팅도 가맹본부에서 관리해준다.
하지만 세상에 공짜는 없는 법. 부푼 꿈을 안고 가맹점에 가입했는데, 막상 창업을 하니 내 맘 같지 않은 것이 수두룩하다. 프랜차이즈는 개인창업과 달라 가맹점과 가맹본부가 계약서로 수많은 약속을 하는데, 이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가맹점 사장님들이 많다. 사전에 얼마나 철저하게 계약사항을 이해하고, 운영하면서 이를 지키느냐가 모범매장으로 나아가는 비결이 된다.
대형 프랜차이즈 법무팀장 출신 변호사가 알려주는 창업 노하우 65가지
대형 프랜차이즈에서 법무팀장을 지낸 저자는 가맹점 사장님들이 자신의 권리와 의무를 더욱 잘 알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문제가 없는 매장이 가맹본부와 사이도 좋고, 매출도 높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정보공개서와 가맹계약서는 프랜차이즈 창업의 핵심이다. 하지만 법적인 내용이 많아서, 물어볼 데 없는 가맹점 사장님들은 사소한 문제를 비싼 변호사 상담료를 내고 해결하기도 하고, 잘 모르면 억울하게 가맹계약이 해지되기까지 이른다.
그래서 저자는 어떤 책보다도 정보공개서와 가맹계약서의 법적인 내용들을 최대한 쉽고, 친절하게 설명했다. 약자의 위치에 있는 가맹점 사장님들이 더 힘있게 목소리를 냈으면 하는 바람에서다. 기본적인 법적 지식만 알아도 큰돈을 지켜낼 수 있으니, 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민한다면 반드시 이 책을 읽어야 한다.
가맹점 사장님들의 간지러운 부분을 속시원히 해결해주는 QnA와 상세한 답변!
프랜차이즈 창업은 쉽고 빨라서 좋지만,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을 명심해야 한다. 이 책은 어떤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는지부터 계약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운영 중 갈등이 생기면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그리고 점포 양도와 폐업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등 가맹점 사장님들이 가장 헷갈려하고, 그리고 반드시 알아야 할 65가지 지식을 사례를 통해 풀어냈다.
# 계약기간은 길게 하는 것이 유리할까?
# 인테리어는 반드시 가맹본부를 통해서 해야 할까?
# 옆동네에 배달하는 것은 안 될까?
# 가맹금을 가맹본부한테 주는 게 아니라 은행에 입금한다?
책에서 소개하는 이야기들은 저자가 현장에서 지켜봤던 쟁점들이며, 한편으로는 가맹본부와의 갈등을 방지하고 가맹점의 매출을 높이는 핵심이다. 저자의 속시원한 대답이 더 많은 가맹점 사장님들에게 프랜차이즈 창업의 방향을 제시하고, 자신감을 실어줄 것이다.
필요한 자료를 선택하세요.
독자의견 남기기